방치해두면 얼룩이 지워지지 않거나 곰팡이가 피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상태로 두면 퇴실 시 원상복구비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이하 국토교통청 「원상복구 트러블 가이드라인」발췌
●카펫에 음료등을 흘려서 생긴 얼룩, 곰팡이
음료 등을 흘리는 것 자체는 통상적인 생활의 범위로 볼 수 있으나, 사후 관리 부족 등으로 인해 발생한 얼룩, 곰팡이 제거는 임차인이 부담하여 실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사려됨.
아래를 참고하여 적절한 대처를 부탁드립니다.
■오염의 종류에 따른 청소방법
・수성 얼룩(주스, 간장, 커피, 알코올 종류 등)
중성세제를 묻힌 걸레(수건)로 대상 부분을 살짝 눌러 댑니다. 위에서 두드리거나 체중을 실어 압력을 가하면 자극을 주어 카펫 안의 오염을 걸레(수건)에 흡수시킵니다. 접촉면을 바꿔주면서 오염이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작업합니다. 오염이 완전히 제거되면 마른 걸레로 카펫의 수분을 닦아줍니다.

・유지성 얼룩(식용유, 버터, 초콜렛 등)
중성 또는 약알카리성 세제를 묻힌 걸레(수건)로 대상 부분을 눌러 댑니다. 위에서 두드리거나 체중을 실어 압력을 가하면 자극을 주어 카펫 안의 오염을 걸레(수건)에 흡수시킵니다. 오염이 심한 경우, 얼룩제거솔, 칫솔형 솔 등에 약알카리성 세제를 묻혀 대상면을 닦아주세요. 거품에 오염이 묻어 있으므로 거품을 카펫에서 제거해주세요(아래 사진). 걸레(수건)의 접촉면을 바꿔주면서 오염이 완전히 제거 될 때까지 작업합니다. 오염이 완전히 제거되면 마른 걸레로 카펫에 흡수된 수분을 완전히 닦아주세요.

・석유계 광물유지의 얼룩(기계유, 유성펜, 화장품, 접착제 등)
유기용제(벤진, 페인트희석액)를 조금 묻힌 걸레(수건)으로 대상면의 오염을 닦아줍니다. 대상면이 넓을 경우 얼룩의 가장 자리부터 가운데 방향으로 닦아줍니다. 제거되면 중성 세제를 묻힌 걸레(수건)으로 유기용제의 남은 성분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마른 걸레로 대상면의 수분을 완전히 닦아줍니다.

・불용성의 얼룩(흙먼지, 진흙 얼룩 등)
물에도 기름에도 녹지 않는 작은 입자가 대상면에 부착되어 얼룩져 있습니다. 대상면에 물을 묻혀 마른 걸레(수건)으로 물기를 닦아줍니다. 물기를 제거할 때 어느 정도 입자가 물기와 같이 제거되나, 카펫 안에 들어간 입자는 완전히 마른 후 솔 등으로 표면을 약하게 문질러서 제거합니다. 마지막으로, 청소기로 대상면에 남아있는 입자를 빨아들입니다.
